최근 교통 호재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GTX입니다. GTX는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광역급행철도로, 기존 지하철보다 속도가 빠르고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서울 지하철 속도의 3배에서 4배까지 나오며 최고 속도는 180km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이렇게 빠른 속도를 내다보니 교통호재를 더불어 많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GTX는 A, B, C 노선이 계획되어 있으며, 각 노선별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GTX-A 노선은 파주운정부터 화성 동탄까지, GTX-B 노선은 인천 송도부터 남양주 마석까지, GTX-C 노선은 양주부터 수원까지 연결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선들은 서울과 수도권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인구유입과 개발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GTX 노선별로 주목할 만한 지역들을 소개하고, 그 지역들의 부동산 시장 변화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X노선 개요
GTX노선은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들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로, A, B, C, D 4개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TX노선에 정차하는 지역들은 각 노선별로 다음과 같습니다.
- GTX-A 노선: 파주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 구성역, 동탄역 등 10개 역이며, 창릉신도시를 위한 창릉역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GTX-B 노선: 인천 송도역, 인천시청역, 부평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신도림역, 여의도역,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망우역, 별내역, 평내호평역, 마석역 등 13개 역이며, 왕숙신도시를 위한 왕숙역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GTX-C 노선: 인천 송도국제도시역, 인천공항교통센터역, 김포공항역, 홍대입구역, 서울숲역, 강남구청역, 수서역 등 7개 역이며, 의왕신도시를 위한 의왕역과 인덕원신도시를 위한 인덕원역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GTX-D 노선: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시작하여 신도림역을 거쳐 서울대입구역까지 이어지는 3개 역으로 구성되며 아직 사전타당성 조사 단계입니다.
GTX-A 노선의 특징과 호재 지역 소개
GTX-A 노선은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소재 운정역과 화성시 동탄신도시 동탄역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로, 총 83㎞의 구간에 10개 역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GTX-A 노선은 최고 속도가 200㎞/h로 일반 철도보다 3~4배 빠르며, 운정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2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GTX-A 노선은 현재 공사 진행이 가장 빠르며,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A 노선의 주요 호재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주시: 파주시는 GTX-A 노선의 시작점이자 3호선 연장, 경의중앙선, 서해선과 환승 가능한 운정역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파주시는 GTX-A 노선으로 인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파주시에는 파주운정신도시, 파주옥정신도시, 파주옥정2신도시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A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고양시: 고양시는 GTX-A 노선의 대곡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경의중앙선과 경강선이 운영되고 있는 대곡역과 행신한신더휴, 연신내 대조1구역 재개발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고양시는 대곡역이 서울로의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 용인시: 용인시는 GTX-A 노선의 용인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분당선과 수인분당선이 운영되고 있는 용인역과 E편한세상죽전프리미어포레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용인시는 용인역이 SRT와도 공유될 예정이라고 하여 교통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화성시: 화성시는 GTX-A 노선의 종점이자 SRT와도 공유되는 동탄역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화성시는 GTX-A 노선으로 인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화성시에는 화성동탄신도시, 화성동탄2신도시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A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B 노선의 특징과 호재 지역 소개
GTX-B 노선은 인천 송도 신도시부터 남양주 마석까지 연결되는 광역급행철도로, 총 80㎞의 구간에 13개 역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 GTX-B 노선은 최고 속도가 180㎞/h로 일반 철도보다 3~4배 빠르며, 송도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7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 GTX-B 노선은 최근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하였으며,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B 노선의 주요 호재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송도 신도시: 송도는 GTX-B 노선의 종점이자 인천1호선 인천대입구역 주변으로 예정된 역으로, 향후 GTX-B 노선과의 연계성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송도는 이미 10억 클럽에 들어간 지역으로, 평당 분양가가 2,500만 원 정도 나오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 분양 예정인 시티오씨엘6단지와 함께 개발 호재(랜드마크시티, 워터프론트)와 연결하여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 부평구: 부평구는 GTX-B 노선의 첫 정거장으로, 현재 7호선과 인천1호선이 연결되어 있는 부평구청역과 백마장사거리 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부평구는 신규 역이 생기면서 지하철을 바로 이용하지 못했던 산곡동과 청천동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서구: 서구는 GTX-B 노선의 석남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인천2호선이 운영되고 있는 석남동과 가정동이 해당됩니다. 서구는 석남역이 인천2호선과 환승 가능한 역으로 서울 남부권으로 진입하고자 하는 수요의 많은 이용이 예상됩니다.
- 금천구: 금천구는 GTX-B 노선의 독산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1호선과 2호선이 운영되고 있는 구로디지탈단지역과 시흥사거리 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금천구는 독산역이 신설되면서 지하철을 바로 이용하지 못해 불편했던 단지들 위주로 교통 편의성이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 용산구: 용산구는 GTX-B 노선의 용산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1호선과 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수도권고속철도가 운영되고 있는 용산역과 이촌동제1구역 재건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용산구는 용산역이 GTX-B 노선과 환승 가능한 역으로 인천과의 접근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GTX-B 노선의 특징은 인천 송도 신도시부터 남양주 마석까지 연결되는 광역급행철도로, 일반 철도보다 속도가 3~4배 빠르며, 송도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7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GTX-B 노선의 주요 호재 지역은 송도 신도시, 부평구, 서구, 금천구, 용산구 등이 있습니다. GTX-B 노선은 최근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하였으며,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C 노선의 특징과 호재 지역 소개
GTX-C 노선은 경기 양주에서부터 수원역까지 가는 광역급행철도로, 총 74㎞의 구간에 15개 역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GTX-C 노선은 최고 속도가 180㎞/h로 일반 철도보다 3~4배 빠르며, 양주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GTX-C 노선은 최근 예타를 통과하였으며,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C 노선의 주요 호재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주시: 양주시는 GTX-C 노선의 시작점이자 경의중앙선과 환승 가능한 양주역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양주시는 GTX-C 노선으로 인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양주시에는 양주신도시, 양주옥정신도시, 양주옥정2신도시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C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의정부시: 의정부시는 GTX-C 노선의 의정부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1호선과 우이신설선이 운영되고 있는 의정부역과 의정부중앙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정부시는 의정부신도시, 의정부동산개발지구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C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성남시: 성남시는 GTX-C 노선의 성남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분당선과 경강선이 운영되고 있는 성남역과 성남여주선의 신설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성남시는 성남여주선으로 인해 여주와의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성남시에는 판교테크노밸리, 판교신도시 등의 일자리와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GTX-C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수원시: 수원시는 GTX-C 노선의 종점이자 1호선과 분당선, 수인분당선, 수도권고속철도가 운영되고 있는 수원역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수원시는 GTX-C 노선으로 인해 양주와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1 . 수원시에는 수원광교신도시, 수원매교신도시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C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GTX-C 노선의 특징은 경기 양주에서부터 수원역까지 가는 광역급행철도로, 일반 철도보다 속도가 3~4배 빠르며, 양주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GTX-C 노선의 주요 호재 지역은 양주시, 의정부시, 성남시, 수원시 등이 있습니다. GTX-C 노선은 최근 예타를 통과하였으며,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D 노선의 특징과 호재 지역 소개
GTX-D 노선은 경기 김포시 장기에서부터 부천종합운동장까지 가는 광역급행철도로, 총 25㎞의 구간에 5개 역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GTX-D 노선은 최고 속도가 180㎞/h로 일반 철도보다 3~4배 빠르며,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약 15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GTX-D 노선은 최근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안)에 포함되었으며,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D 노선의 주요 호재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김포시: 김포시는 GTX-D 노선의 시작점이자 5호선과 환승 가능한 장기역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김포시는 GTX-D 노선으로 인해 부천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포시에는 김포한강신도시, 김포장기신도시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D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천시: 인천시는 GTX-D 노선의 검단역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현재 서해선과 환승 가능한 검단오류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GTX-D 노선으로 인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시에는 인천검단신도시, 인천공항신도시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D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부천시: 부천시는 GTX-D 노선의 종점이자 7호선과 환승 가능한 부천종합운동장역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부천시는 GTX-D 노선으로 인해 김포와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천시에는 부천중동신도시, 부천송내신도시 등의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GTX-D 노선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GTX-D 노선의 특징은 경기 김포시 장기에서부터 부천종합운동장까지 가는 광역급행철도로, 일반 철도보다 속도가 3~4배 빠르며,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약 15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GTX-D 노선의 주요 호재 지역은 김포시, 인천시, 부천시 등이 있습니다. GTX-D 노선은 최근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안)에 포함되었으며,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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