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산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산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부가가치 선박과 해양플랫폼 등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선 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과 원자재 가격 등에 따라 수주량과 수익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민감한 산업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조선 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파악하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조선 관련주 14종목을 소개하고, 그 중에서도 대장주를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조선 관련주란 조선 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종목들로, 선박 건조, 해양 플랜트, 부품 업체 등이 포함됩니다. 대장주란 시가총액, 성장성, 안정성 등의 기준으로 선정한 종목들로, 조선 관련주 중에서도 투자가치가 높은 종목들입니다.
조선 관련주란?
조선 산업이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조선 산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산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부가가치 선박과 해양플랫폼 등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조선 산업의 특징과 영향력
조선 산업의 특징은 전 세계가 단일 시장이라는 점입니다. 조선 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과 원자재 가격 등에 따라 수주량과 수익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민감한 산업입니다. 따라서, 세계 경제와 국제 정세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조선 산업은 자본, 노동, 기술이 집약되는 융합산업입니다. 조선 산업은 선박 건조를 위해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필요하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닙니다. 또한, 연구개발과 설계 등의 과정에서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전후방 산업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종합 제조업이라는 점입니다. 조선 산업은 대표적인 전방 산업으로는 해운업이 있으며, 기계 산업이나 철강 산업 그리고 전기 전자 산업이 대표적인 후방 산업입니다. 따라서, 조선 산업의 활성화는 다른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조선 관련주의 종류와 특징
선박건조
선박 건조는 선박의 설계, 제작, 판매를 하는 업체들로, 대형 선박과 중소형 선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형 선박은 LNG선, FPSO, 드릴쉽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을 제작하는 업체들로,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이 있습니다. 중소형 선박은 PC선, BC선, LPG선, PCTC선 등의 중형 선박을 제작하는 업체들로, 현대미포조선, 한진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선박 건조 업체들은 국내외 경기변동과 원자재 가격 등에 따라 수주량과 수익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세계 경제와 국제 정세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해양플랜트
해양 플랜트는 해양에서 유류나 가스를 채취하거나 저장하는 시설을 제작하는 업체들로, FPSO, LNG-FPSO, 해상풍력 발전기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해양 플랜트 업체들은 원유 가격과 수요에 따라 수주량과 수익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에너지 시장의 동향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해양 플랜트 업체들로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이 있습니다.
부품업체
부품 업체는 선박과 해양 플랜트에 필요한 부품을 제공하는 업체들로, 엔진, 기자재, 철판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부품 업체들은 선박과 해양 플랜트의 수주량과 진도에 따라 매출액과 수익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조선 산업의 동향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부품 업체들로는 한국카본, HSD엔진, STX엔진, 오리엔탈정공, STX중공업, 한국선재 등이 있습니다.
조선 관련주 7종목의 성과와 전략
한국조선해양 (009540)
조선업의 선도적인 기업으로 선박,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연결 매출액은 9조 8,0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조 1,5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62.6% 증가하였습니다. 주가는 2021년 12월 13일 기준으로 119,500원으로 전년 동일 시점 대비 37.2% 상승하였습니다. 조선업의 수주 릴레이와 LNG선 수요 증가에 따른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입니다.
현대중공업 (267250)
한국조선해양의 종속회사로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랫폼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연결 매출액은 5조 7,5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조 2,5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42.9% 증가하였습니다. 주가는 2021년 12월 13일 기준으로 279,000원으로 전년 동일 시점 대비 36.8% 상승하였습니다. LNG선 및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세계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과 신품 구매나 개조를 유도하는 환경규제 강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삼성중공업 (010140)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랫폼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연결 매출액은 4조 3,7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0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8% 감소하였습니다. 주가는 2021년 12월 13일 기준으로 6,900원으로 전년 동일 시점 대비 -0.7% 하락하였습니다. 드릴쉽,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FPSO, 해양플랫폼 등의 선박 건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노사 갈등과 재무 구조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종목입니다.
대우조선해양 (042660)
선박 건조와 해양사업, 건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연결 매출액은 4조 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0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5.9% 증가하였습니다. 주가는 2021년 12월 13일 기준으로 23,400원으로 전년 동일 시점 대비 8.3% 상승하였습니다. ARC7 쇄빙 LNG운반선, 고사양 셔틀탱커,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을 수주하였으며, LNG선 및 해양플랫폼 부문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종목입니다.
현대미포조선 (010620)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PC선, BC선, LPG선, PCTC선 등의 건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연결 매출액은 3조 3,7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2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0% 감소하였습니다. 주가는 2021년 12월 13일 기준으로 64,300원으로 전년 동일 시점 대비 -0.5% 하락하였습니다.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과 신품 구매나 개조를 유도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으나 재무 구조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종목입니다.
한진중공업 (097230)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군 고속상륙정을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해졌으며 이외에도 도시가스공급업, 골프장사업, 발전전사업등이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연결 매출액은 7,3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0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0% 감소하였습니다. 주가는 2021년 12월 13일 기준으로 4,050원으로 전년 동일 시점 대비 -17.9% 하락하였습니다. 부산의 부활 한진중공업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조선업의 재도약을 시도하고 있으나 노사 갈등과 재무 구조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종목입니다.
한국카본 (017960)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으로 하는 조선 관련주입니다. LNG선 수요 증가와 해외 수주 확대에 따른 INSULATION PANEL 생산 증가,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사업의 성장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성장한 2020년에 주가도 크게 상승하였으나,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한 2021년에 주가도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LNG선 수요와 조선 관련주의 흐름, 원자재 가격과 환율 변동 등의 요인들이 한국카본의 매출, 영업이익,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 관련주의 대장주는 누구?
HD한국조선해양
시가총액 8조 5,211억원으로 조선 관련주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합니다.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중형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손실은 95.2% 감소, 당기순손실은 39.7% 감소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은 144.4%, 유동비율은 108.1%, 자기자본비율은 40.9%입니다.
HD현대중공업
시가총액 12조 0,731억원으로 조선 관련주 중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선사업은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LPG선, 해경ㆍ해군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합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은 97.6%, 유동비율은 121%, 자기자본비율은 50.6%입니다.
삼성중공업
시가총액 6조 2,480억원으로 조선 관련주 중 세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사업 부문을 조선해양부문, 토건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조선해양부문은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 FPU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고 있으며, 토건부문은 건축 및 토목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은 127.9%, 유동비율은 112.9%, 자기자본비율은 43.9%입니다.
조선 관련주의 주요 이슈
환율 변동: 조선 관련주는 수출 중심의 업종으로 환율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수출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고, 반대로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 가격 경쟁력이 강화됩니다. 또한 원/위안 환율도 중요한 요인으로 중국과의 수주 경쟁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조선 관련주 투자자는 환율 변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 조선 관련주는 철강, 에너지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에 취약합니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조선업의 원가 부담이 커지고, 이익률이 악화됩니다. 특히 철강 가격은 조선업의 원가 구성 비중이 높은 만큼 영향력이 큽니다. 따라서 조선 관련주 투자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비해야 합니다.
규제 강화: 조선 관련주는 국제해사기구(IMO) 등의 환경규제 강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IMO는 2020년부터 선박 연료유의 황 함량을 3.5%에서 0.5%로 강력하게 낮추었으며, 2023년부터는 선박의 에너지 효율성을 평가하는 EEXI(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를 시행할 예정입니다3. 이러한 규제 강화는 선박의 연료효율성과 배출감축을 위한 신품 구매나 개조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는 조선업의 수요 증가를 부추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선사들의 발주 의사가 위축되거나, 규제 준수 비용이 증가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조선 관련주는 조선업의 수주 릴레이와 LNG선 수요 증가, 환경규제 강화 등의 요인에 따라 상승 가능성이 있는 업종입니다. 조선 관련주의 대장주로는 시가총액, 성장성, 안정성 등의 기준에 따라 현대중공업, 삼강엠앤티, 한국조선해양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조선 관련주들이 있으니 자신의 투자 목적과 전략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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